:: 원주제과제빵요리학원 ::


원주제과제빵요리학원

 


   

:: 원주제과제빵요리학원 ::

:: 원주제과제빵요리학원 ::



:: 원주제과제빵요리학원 ::




구분

기간

 반별 한식.양식.중식.일식
양식반

17 : 00 ~ 19 : 00

한식반

19 : 00 ~ 21 : 00

중식.일식반 상담 후 결정
가정요리반
2개월
한식
2개월
양식,중식,일식
2개월

우리 나라는 사계절의 구분이 뚜렷하고 지역적으로 기후의 차이가 있어 각 지방마다 산물이 다양하게 생산된다. 따라서 자연히 이러한 지역적 특성을 살린 음식들이 고루 잘 발달 되었습니다.

특히 조선시대를 보면 중국음식을 근간으로 하는 반상 궁중음식과 반가음식, 일반 대중들의 서민음식을 비롯하여 각 지역에 따른 향토 음식도 특색 있는 발달을 하여 왔습니다.

상차림은  밥을 주식으로 하는 일상식에 있어서는 반찬의 수에 따라 3첩, 5첩, 7첩, 9첩, 12첩 등으로 그 유형을 정하고 있다. 밥과 반찬을 한상에 모아 차리게 하되 7첩 이상이 되면 곁상을 곁들이도록 한 것은 조선조 이후에 정립되었습니다. 

또한 돌상, 교자상, 주안상, 얼교자상 등 각기 용도가 다른 상차림의 음식 내용을 어느 범위에서 격식화 하였고 제례상, 회갑연이나 혼례용 큰상차림에 음식을 높이 고이는 풍습 또한 조선조에서 정립된 것이다.

서양요리란 유럽과 미국에서 발달한 요리를 말한다. 즉 르네상스의 발상지인 이탈리아와 여기에서 전파된 프랑스는 물론, 영국, 북유럽, 미국 요리까지를 포함하고 있다. 이를 통틀어 서양요리라고 말하고 있지만 그 지역의 기후 · 풍토 · 민족성의 차이가 있으므로 식생활에 끼친 영향도 각각 나라마다 독특한 특징을 가진 요리로 발달하였다.

그 중에서도 프랑스 요리가 서양요리를 대표한다. 프랑스 요리는 루이 14세 때부터 더욱 왕성하게 발달하여 20세기 이후에는 서양요리의 중심이 되었다. 프랑스 요리는 조리법에 이론적 기초를 가지고 있고 맛의 조화, 풍부한 예술성 등이 뛰어나다. 특히 다른 나라의 요리에 비해 맛이 뛰어난 소스와 와인 등을 사용해 독특하게 발달하였다.

일본도 우리 나라와 같이 사계절의 변화가 뚜렷하여 계절에 알맞은 요리, 여러 행사 요리, 전통 요리가 발달하였다.

일본요리는 자연의 맛을 최대한 살릴 수 있는 조리법과 요리를 그릇에 담을 때 색과 조화를 예술적인 차원으로 발전시켰다. 또한 맛이 담백하여 자극이 적어서 세계적인 건강식으로 주목받고 있다.

일본요리는 각 지역의 특성에 따라 각각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는데, 일반적으로 크게 관동요리와 관서요리로 분류된다.

관동요리 : 에도 요리라고도 하며 17세기경부터 생긴 요리로 찻집을 중심으로 발달하였다. 맛은 관서요리에 비해 진하며 국물은 적다.

관서요리 : 가미가다 요리라고 하며 식품재료의 맛을 최대한 살리는 연한 맛이 특징이고, 색과 형태릴 아름답게 한다. 일본 요리의 특징을 가장 잘 나타내고 있는 요리이다.

중국요리는 광대한 지역과 풍부한 문화적 전통을 지니고 4000년 이상 면면히 이어온 긴 역사를 가리고 있다. 중국요리는 한 마디로 표현할 수 없을 정도로 종류도 많고 풍부하여 전 세계적으로 유명하다.

중국요리는 각 지역의 기후, 풍토, 특산물에 따라 특색이 있는데, 크게 북방계, 동방계, 서방계, 남방계 등 네 지역으로 나눌 수 있다.

북방계 : 중국요리라면 북경요리라고 할 정도로 중국의 대표적인 요리가 몰려 있다. 북방계 요리는 오랫동안 중국의 수도에서 발전해온 궁정요리를 위시하여 각 지방의 특색있는 요리들이 많이 있다.

동방계 : 남경, 상해 등의 중국 중앙의 중심 지대로서 양자강에 임한 지역으로 호수나 운하의 혜택을 받아 산물의 종류가 많고 재료가 풍부하다. 또 장유의 특산지라는 점을 살려 간장과 설탕으로 달고 맵게 만드는 경우가 많다.

서방계 : 중국의 내륙에 위치하고 있는 사천성을 중심으로 한 사천요리가 대표적이다. 침채류가 발달하였으며 고추, 마늘, 파, 생강 등의 향신료나 양념을 사용한 요리가 많다.

남방계 : 남쪽 해안지방으로 광동요리가 대표적이며, 일찍 서양요리가 들어온 곳이다. 재료의 종류도 풍부하며, 재료의 특별한 맛을 살리기 때문에 손이 많이 가지 않는 요리가 많다. 또한 서양문화의 영향으로 토마토 케첩, 식빵 등을 재료로 사용한 요리도 있다.

복어는 바닷물 고기로서 중국에서는 하돈, 일본에서는 후구, 영국에서는 puffer fish 또는 glove fish, sweli fish, 프랑스에서는 tetrodons라고 부른다.

 복어요리는 주로 한국과 일본, 중국을 비롯한 동남아에서 즐겨 먹는데 특히 일본에서 발달되어 있다. 그러나 복어에는 테트로도톡신이라는 맹독이 있어 요리하는 데 철저한 준비가 필요하다.

·복어조리기능사 실기품목(총1가지)

* 복어 부위별 명칭 지필 시험 + 복어 회, 복어조스이, 복어껍질초회

 

:: 원주제과제빵요리학원 ::



 

:: 원주제과제빵요리학원 ::